유익한 정보

2021년 원양어선 취업 알아보기

ºº 2021. 2. 22. 08:53

2021년 원양어선 취업 알아보기

 

 

2021년 원양어선 취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취업이 어렵다보니 아마 한번쯤은 원양어선을 타면 억단위의 돈을 벌 수 있다. 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물론 십수년전에 대중적으로 떠돌던 이야기이며, 현재는 인터넷에 검색해봐도 배타는 아르바이트 혹은 뱃일 취업 등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없어 정확한 확인이 어려운데요. 하지만 실제로 원양어선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아 모집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원양어선이란

우리나라에서 불리우는 어선의 기준은 해역과 조업구역에 따라서 원양선, 근해선, 연안선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원양어선은 국내선원과는 다르게 생각하셔야 하는데요. 조업을 할 수 있는 범위나 제한되는 어선의 톤수 등 특별 선원법에 의거하여 명시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인이 원양어선 취업 하고 싶다면, 신청 절차에 따라서 심사를 거치게 되고 최종적으로 합격한 사람에겐 승선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됩니다.

 

 


2.원양어선 자격 요건

원양어선에 승선할 수 있는 선원은 특별한 자격이 요구됩니다. 한국해양수산연수원 등과 같은 관련된 기관에서 격년 또는 매년 공개적으로 모집하고 있는데요. 선발자격이 부여되면 국비를 이용하여 전문적인 교육과 실습을 반드시 병행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친 후 정식적으로 원양어선 취업을 하게 되며, 직업군의 이름인 <선원>을 부여 받게 됩니다.

 


만약 해양 관련학과를 전공하였다거나 상선이나 수산, 어업 등과 같이 원양어선 취업과 관련된 전공을 한 이수자라면 위와 같은 교육과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해양 관련 학과의 전공자와 전공하지 않은 일반인이 원양어선 취업하는 과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원양선과 다르게 국내선원 취업도 많이 궁금해하시는데요. 연근해 어선의 경우 특별한 자격이나 전문성이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희망하는 구직자가 있다면, 어촌에 직접 문의하시거나 선원모집 사이트를 찾아 신청하시면 됩니다. 

 

알아두면 좋은정보들

 

1.내가 받을수 있는 정부지원금

 숨은정부지원금 한번에 조회 하기

2.소상공인버팀목자금 알고 계신가요?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신청방법 

3.잠자고있는 휴면계좌 찾기

 휴면계좌 한번에 조회 하러가기

4.토스 앱 가입하는방법

 토스 가입하러가기

5.내가받을수있는 국민연금은

국민연금 조회 바로가기